up-arrow

J's Story/Just Talking

성인, 직장인이 영어와 외국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과 실천

juranus 2023. 10. 14. 08:10

외국어를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영어와 포르투갈어를 이 방식으로 했고, 지금은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부라는 표현보다는 습득이나 익힌다는 표현이 더 적절합니다. 공부는 지겹습니다. 지속 가능한 방식의 공부 방법을 나름대로 만들었고 매일 실천하고 있습니다. 10년 후를 위한 준비를 외국어로 하고 있습니다. 저의 언어 습득 방식이 다른 분들께도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중년의 나이에 외국어를 왜 공부하는가?

    내년이면 바뀐 법을 적용해도 나의 나이는 50이 된다. 그런데 나는 왜 이 나이에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는가?

     

    2021년에 브라질에서의 주재원 파견을 마치고 돌아왔다. 5년 동안 한국과 본사는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다. 앞이 캄캄했다. 공대를 나와 공채로 입사해서 엔지니어로 10년간 일을 했다. 그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스탭부서로 이동을 했다. 그리고 2016년에 주재원으로 파견되어 해외에 있는 연구소의 운영과 관련된 일을 하다 돌아왔다. 

     

    2023년 내 아들은 만 8세이고, 내가 60세가 되면 아들은 대학에 입학할 나이가 된다.

     

    crianças

     

    나의 경력에 전문성이 사라졌다.

    내가 가진 특별한 기술이 없다는 말과 같다. 늦은 나이였지만 코딩을 배우기 시작했다. 파이썬을 선택했고 짬이 날 때마다 공부를 했다. 그런데 내가 일을 할 때나 개인적으로도 파이썬을 사용할 일이 없다 보니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였다. 그리고 생각을 해 보았다. 

    내가 이 나이에 파이썬을 한 들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까?

     

    결론이 빨리 났다. 회사에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엄청나게 많다. 그 사람들과도 경쟁이 안될 것인데 정글과 같은 밖에서 이 나이에 파이썬이나 코딩으로는 승부를 볼 수 없다.

     

    주식을 해볼까? 한 동안 트레이딩을 시도해 보았지만, 직장생활을 하며 트레이딩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었다. 잠자는 시간이 줄고 수면의 질도 나빠지고, 주식 외의 일에 정신을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웠다. 빨리 접었다.

     

    당시에 나는 영어 회화 OPIC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 AL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었다. 딴 생각 말고 영어 회화 AL을 따는 것에 집중을 하기로 했다. 2022년 10월에 영어 OPIC AL을 땄다. 

     

    그리고 나는 브라질에서 주재원을 했기 때문에 포르투갈어에 익숙했다. 포르투갈어 AL을 새로운 목표로 잡았다. 이때 진지하게 생각을 했다. 길면 앞으로 10년 더 직장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그 이후의 경제활동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나름대로의 목표를 정하게 되었다. 

     

    외국어, 5개국어 이상 유창한 수준으로 만들자.

     

    2022년 10월에 영어 AL을 따고 나서, 바로 포르투갈어 공부를 시작했다. 2023년 5월에 포르투갈어 시험을 보았고 운이 좋게도 AL이 나왔다. 그리고 바로 새로운 목표를 정했다. 스페인어를 2024년 5월까지 AL 이상 취득하겠다.

     

    그 다음에는그다음에는 프랑스어, 그다음에는 이탈리아어. 이렇게 5개의 외국어에 대한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5개 외국어에 대해 AL 이상 등급을 딴 이후에 어떤 언어를 공부할지는 그때 가서 정할 생각이다.

     

    언어를 가지고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될 지 아직 모른다. 5개의 외국어, 내가 노력만 한다면 10개 국어를 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면 길이 보일 것이라 믿는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공부를 할까? 

    평일에 공부할 시간을 만들어야 했고, 주말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평일과 주말의 루틴을 만들기로 했다.

     

    언어공부를 위한 루틴 만들기

    나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출퇴근 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 시간도 활용해야 한다. 또한 평일의 일과 중 언어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짬을 최대한 활용해야 했다.

     

    • 출근 버스에서의 25분: YouTube 활용
    • 아침에 15분 정도 BBC, Newyork Times 인터넷 신문 읽기
    • 점심시간: Takeout으로 해결하며 Netflix 활용하여 듣기와 자막
    • 오후 3시 30분 전후에 약 20분간 산책하며 YouTube 쉐도잉
    • 저녁시간: Takeout으로 해결하며 Netflix 활용하여 듣기와 자막
    • 퇴근버스에서의 25분: YouTube 활용
    • 집에 와서 30분 ~ 1시간: 인터넷을 활용해서 공부

     

    이렇게 하면 하루에 3시간 내외의 시간을 언어 공부를 사용할 수 있다. 회사에서 회의나 특별한 약속이 없으면 이 루틴을 지킨다. 그리고 주말에는 가족과 특별한 일이 없으면 공부하는 시간을 길게 갖는다. 주말에는 블로그에 언어 공부와 관련 없는 글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적절히 시간을 안배한다. 

     

    Language_Youtube

     

    언어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YouTube가 내 언어 학습의 핵심이다.

    문법은 Lingolia를 활용해서 정리를 했다. 문법에 대해서는 일단 한 번 정리를 했다. 과거 학창시절에 공부하듯이 하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한 번 훑었고, YouTube, Netflix, 또는 신문을 보다가 특정 문법에 대한 의문이 생기면 다시 찾아보는 형태이다.

     

    • 인터넷의 언어 학습 사이트를 통해 문법을 전체적으로 훑어 본다.
    • YouTube에서 언어학습 채널을 구독하고 반복해서 본다. 
    • 나의 언어 습득 수준에 따라 이용하는 YouTube 채널을 바꿔준다.
    • YouTube 채널의 영상을 볼 때는 가능한 강사가 말하는 모든 것을 쉐도잉 한다.
    • 어학 학습 외에 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의 채널도 구독하고 시청한다.
    • Netflix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본다. 어학 공부가 지겹지 않도록 흥미 위주로 시청한다.
    • YouTube의 경우 영상 한 편을 10회 이상 보고 듣는다. 
    • 이렇게 YouTube를 보다 보면 알고리즘이 새로운 스페인어 학습 채널을 계속 보여주는데, 더 좋은 채널이 발견되면 추가한다. 

     

    YouTube의 경우는 언어 수준이 낮을 경우에는 자막을 보며 들어야 한다. 그러나 반복해서 보고, 어휘력이 올라가면 귀로만 들으면서 영상에서 나오는 모든 말을 다 쉐도잉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영상 한 편 한 편을 도장 깨기 하듯이 반복 시청한다. 

     

    인터넷 신문에서 흥미가 가는 기사가 있으면 출력을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모르는 단어를 형광펜으로 색칠한다. 사전으로 모르는 단어를 찾아 영어로 의미를 적는다. 그리고 처음부터 다시 읽으며 각 문장의 의미를 이해한다. 또한 동사의 시제나, 관용 표현, 문법적 용법들에 대해 의식을 하며 표시를 한다. 

     

    이것을 매일매일 반복한다. 이게 핵심이다.

     

    지치거나 지겨울 때의 요령

    나는 적극적인 공부 방식을 선택하지 않았다. 여기에서 말하는 적극적인 공부 방식은 문법책, 회화책을 밑줄을 쳐가며, 또는 암기를 하며 공부하는 방식을 말한다. 나는 이런 방식을 공부가 싫었다. 금방 지치거나 싫증이 날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나의 공부 방식을 "Passive Input"이라고 부른다. YouTube를 이렇게 훌륭한 공부 플랫폼으로 만들어 준 구글에 감사한다.

     

    나는 산책을 하며 YouTube 영상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 산책을 하며 YouTube를 들으면 쉐도잉을 할 때 마음껏 소리를 낼 수 있다. 20분 정도 걸으면서 쉐도잉을 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들리면, 멈추어 서서 사전을 열어 의미를 확인하고 예문도 읽어 본다. 그 단어는 금방 잊혀 진다. 또 언젠가 다시 나올 것이고 내가 찾아보았던 단어였다는 의식만 있을 것이고 나는 다시 찾아본다. 

     

    또한 나는 종종, 아니 꽤나 자주 스페인어 유튜버 중에서 요리와 여행에 대한 영상을 본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Netflix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예능이나 쇼프로그램 위주로 시청한다. 이유는 드라마나 영화보다는 특정 표현들이 반복되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끔 재미가 없어질 때는 스페인어로 제작된 영화를 본다. 영어로 제작되었지만 여러 언어로 더빙을 해서 제공을 하기 때문에 굳이 스페인어로 제작된 영화를 볼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나는 스페인이나 라틴 문화를 배우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스페인이나 라틴아메리카에서 제작한 영상 위주로 시청을 한다.

     

    구독자 4130만 명의 멕시코 유튜버, 스페인어

     

    Luisito Comunica

    El canal más chido de YouTube luisitocomunica@wearedw.com

    www.youtube.com

     

    Conina Abierta 요리 채널, 스페인어

     

    Cocina Abierta

    Recetas de cocina fáciles y económicas elaboradas por nuestros cocineros Karlos Arguiñano, Eva Arguiñano, Bruno Oteiza, Joseba Arguiñano, ¡y muchos más! 🥰🥰 Anímate a preparar en casa nuestras recetas y postres siguiendo los vídeos paso a pas

    www.youtube.com

     

    국가와 문화에 대한 지식채널, 스페인어

     

    Lifeder

    Lifeder.com publica videos educativos, de curiosidades, países y culturas.

    www.youtube.com

     

    Mohamad Hindi 요리, 여행 채널, 포르투갈어

     

    Mohamad Hindi

    Cozinheiro, criador de conteúdo sobre Gastronomia e amante da boa comida. Aqui você encontra receitas, viagens, visitas a restaurantes, temporadas e séries especiais. Redes Sociais https://www.instagram.com/mohindi/ https://www.facebook.com/mohindi http

    www.youtube.com

     

     

    나의 공부 방식에 대한 믿음과 동기부여

    내가 공부하는 방식에 대해 확신이 필요했다. 이런 언어 습득이 효과가 있을까? Input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고 Output을 실행할 기회가 매우 적기 때문이다. 

     

    우연히 스티븐 크라센이(Stephen Krashen)라는 분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미국의 언어학자인데 이 분이 주장하는 방식은 "Comprehensible Input"이다. 나는 이 가설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 내가 취한 공부 방식에서 듣거나 읽으면서 의미가 실시간으로 머릿속에 그려지면 잘 습득이 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너무 어려운 어휘나 긴 문장이 입력이 되면 남는 것이 없다. 스티븐 교수님의 이론은 내가 하고 있는 공부 방식과 어느 정도 유사하다.

     

    Stephan Krashen on Language Acquisition

     

    스티븐 크라센 교수의 언어학습 이론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할 생각이다.

     

     

    그리고 YouTube의 알고리즘이 추천해 준 사람이 한 명 있다. 20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스티브 카우프만(Steve Kaufmann)이다. 자극과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그냥 보고 싶을 때 스티브 카우프만의 채널로 가서 영상을 종종 본다. 스티브 카우프만은 YouTube 채널도 있고 구독자는 92만 명이다. 또한 Lingq라는 언어 학습 플랫폼도 만든 공동 창업자이기도 한다.

     

    스티브 카우프만 블로그

     

    The Linguist

    For people who love languages, or would but were discouraged...

    blog.thelinguist.com

     

    LingQ

     

    Learn a New Language from Content You Love

    오디오, 비디오를 포함한 42개 언어로 구성된 수천 시간 분량의 언어 학습 콘텐츠를 전체 스크립트와 함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즐겨 찾기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가져와서 맞춤형 레슨을 만들 수

    www.lingq.com

     

     

    스티브 카우프만이 나의 롤모델이 된 것 같다. 또한 세상에는 5개국이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나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이 되는 것이 앞으로 3년 안에 이룰 목표이다. 

     

    2023년 5월에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했고, 그 공부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OPIC AL 이상 취득할 때까지 계속 기록을 할 것이다. 

     

    2023.10.07 - [LANGUAGES/Spanish - Español] - 스페인어 독학 공부 시작과 그 과정 기록(2023.5.14 시작)

     

    스페인어 독학 공부 시작과 그 과정 기록(2023.5.14 시작)

    스페인어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OPI AL 이상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기간은 1년을 잡으려고 합니다. 알파벳과 문법 지식이 제로인 상태라 무리한 목표는 아닐까 살짝 걱정

    juranus.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부탁드립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