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arrow

J's Story/Just Talking

[요리] 가리비 집에서 맛있게 요리하기

juranus 2009. 12. 27. 22:11

저는 해산물을 엄청 좋아합니다.
해산물이라면 가리지 않고 다 잘 먹습니다.
조개 중에 참 맛있고 먹기 좋은 것이 가리비이지요. 맛도 좋구요.

보통 여러분들은 조개구이집에서 구이로 드시거나, 찜으로 드셔본 게 다 일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고향집에 가면 마당에 바베큐 통을 놓고 거기에 번개탄이나 숯불을 피워서 가족들과 함께 가리비를 구워 먹습니다.
보통은 별도의 양념 없이 굽거나 쪄서 그냥 드시지요?
물론 가리비는 양념없이 그냥 드셔도 참 맛있습니다.

그래도 이왕 드시는 가리비, 좀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가리비_01

오늘 집에서 가리비를 요리해 먹었습니다.
지난번에 고향집에 갔다가 부모님께서 싸 주신 가리비가 냉동실에 들어 있었지요.
어떻게 해 먹을까... 고민을 하다가 요렇게 해 먹었습니다.

-. 재료: 가리비, 가리비양념
-. 양념: 고추, 양파, 통후추가루, 바질가루, 참기름, 버터 또는 치즈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리비를 찐다. 커다란 냄비나 찜기에서 가리비를 약 10분간 쪄 줍니다. 그러면 가리비가 50% 이상 익고 벌어져서 껍질을 제거하기 쉽습니다.

2. 가리비를 찌는 동안 양념준비를 한다.
  -. 고추, 양파를 다집니다. 기호에 따라서 다른 야채를 이용해도 됩니다만, 저는 고추와 양파를 사용했습니다.
  -. 다진 고추와 양파, 통후추가루, 바질가루, 참기름을 모두 넣어서 절 섞어서 양념을 준비합니다.
  -. 바질 가루 대신 로즈마리나 다른 허브를 넣어도 좋을 것 같아요~~

3. 가리비 조개껍질 하나를 제거하고 가리비를 4등분하고 티스푼으로 가리비 위에 양념을 한 스푼 내지 한스푼 반정도 올려줍니다.

4. 양념이 올라간 가리비에 버터나 치즈를 올려줍니다. 

5. 예열시켜 놓은 오븐에 가리비를 넣고 10분 정도 더 익혀줍니다.
 (올려놓은 버터나 치즈가 어느 정도 녹아내리고 끓는 모습이 보이면 꺼내셔도 됩니다)

6. 오븐에서 가리비를 꺼내어 맥주나 와인과 함께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원래 고향 집에서 가리비를 구워 먹을 때 어머님께서 양념을 올려주십니다.
어시장에서 막 사온 가리비를 구우면서 양념을 올려 보글보글 끓으면서 익은 가리비가 최고로 맛있습니다만,
아파트에서 바베큐 숯불을 피울 수 없으니 이렇게 오븐을 이용하면 비슷한 맛을 낼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저녁은 이렇게 해결했네요~~ 아으~~ 맛있는 가리비~~ 가리비 이왕 먹는 거 더 맛있게 먹자구요~~

가리비_02가리비_03

 

 

가리비_04가리비_05

 


전에는 허브가루를 안 넣고 먹었습니다. 오늘 요리하면서 바질가루를 넣어서 양념을 만들었는데, 가리비를 먹을 때 바질의 향이 솔솔 나는 게 더욱 맛이 좋았습니다. 다음번엔 요리하는 과정 사진도 찍어야겠네요. 오늘은 다 해놓고 갑자기 생각이 나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juranus의 첫 번째 요리 포스팅 여기서 마칩니다~~ ㅎㅎ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