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arrow

LANGUAGES/Portuguese

포르투갈어 OPI 시험 신청하기

juranus 2023. 4. 1. 11:13

포르투갈어 OPI 시험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4월 말에 처음으로 OPI를 볼 예정입니다. 지금 시험신청을 하면서 그 과정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제가 접속해서 시험신청하는 과정을 차례대로 올려보겠습니다.

 

Title_image
포어 OPI 신청

 

1. 우선 OPIC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https://www.opic.or.kr/opics/jsp/senior/index.jsp

 

외국어말하기평가 OPIc 공식 사이트

실생활 커뮤니케이션 외국어 역량을 평가하는 오픽

www.opic.or.kr

 

2. 시험 신청 메뉴 들어가기

로그인을 하고 시험 신청을 위한 메뉴로 들어가야 하는데, OPI는 시험접수 메뉴 아래에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저도 처음에 당황을 좀 했습니다. OPI 시험 신청을 하려면 "시험소개 > OPIc 시험소개"로 일단 들어가야 합니다. 

 

 

 

OPIc 시험소개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왼쪽 시험소개에서 OPI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문 아래쪽의 "OPI 신청하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Opic_site_02

 

 

OPI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OPI 신청 및 응시절차 페이지로 이동하고, 주의사항을 읽어 본 후 체크 표시를 하고 다시 "OPI"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Opic_site_03

 

 

OPI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니 OPI 전용 접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분명히 OPIc 공홈 로그인을 했는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는 단계가 생깁니다. 진행해 봅니다. 

 

Opic_site_04

 

로그인을 하니까 다행히 응시자 정보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그런데 선택 가능한 날짜가 4월 말에는 28일 밖에 없네요. 5월 초에는 가족과 여행을 다녀와야 해서 응시 희망일 2를 5월로 잡았습니다. 모든 정보를 확인한 후 접수하기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Opic_site_05

 

접수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면서 안내를 해 줍니다. 

미국 현지 평가자의 스케쥴에 따라 희망일이 아닌 날로 잡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지금부터는 모든 신청과 안내는 모두 이메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메일로 날짜도 확정하고 응시료 입금 관련 정보도 알려준다고 합니다. 

Opic_site_06

 

확인을 누르니 아래와 같이 "성공"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Opic_site_07

 

 

시험 신청을 했는데, 하지 않은 것 같은 기분입니다. ^^; 

이제 이메일이 오면 입금도 하고 최종 시험날짜도 잡으면 되고, 제가 할 일은 열심히 공부해서 한번에 AL 이상을 받는 것입니다. 실패하면 6월 말에 다시 시험을 볼 생각입니다.

 

이메일로 진행되는 내용은 나중에 본 글에 추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입금 통지 이메일이 바로 옵니다!!!

이메일이 바로 옵니다. 

응시료: 154,000원
결재방법: 계좌이체 限
예금주: (주) 멀티캠퍼스
예금은행: 우리은행
입금기한: 시험 신청 후 즉시 (최대 1 ~ 2일 이내)
유의사항: 입금 확인 시 "응시료 결제 확인 안내" 메일이 발송 됩니다. (입금일로부터 최대 3일 소요)
                 담당자의 입금 확인 불가 시 미국 측에 시험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로 입금을 했습니다. 이제 입금 확인 안내 메일과 날짜 확정이 남았네요.


시험 신청을 4월 1일에 했었습니다. 

4월 4일에 OPI 평가 응시일이 확정되었다는 메일이 왔네요. 

1순위로 신청했던 날짜인 4월 28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일정 변경을 원할 경우 요청일로부터 2주뒤의 날짜로 1, 2순위 일정을 메일로 보내야 한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저는 일정 변경없이 시험을 볼 예정입니다. 

 

평가 취소 및 환불 요청은 응시일 포함 3일 전(근무일기준) 오후 5시까지 가능하고, 통장 사본을 포함하여 메일로 보내달라고 합니다. 

 

이제 열심히 준비해서 시험 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Update, 2023-04-28

오늘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90일 이후에 다시 시험을 볼 생각입니다. 

처음 경험한 OPI였고, 어떻게 시험이 진행되는지,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좀 깨달았습니다. 

시험자에 가서 시험 보기까지의 과정을 좀 더 추가하겠습니다.

 

시험 장소는 강남역 5번 출구로 나가서 약 5분 정도 걸으면 도착할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지금은 태블릿으로 글을 적고 있고, 집에 가서 그림을 추가하겠습니다.)

 

Opic_site_08

 

갤럭시 타워로 들어가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7층에 내리면 왼쪽 끝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 곳이 대기장소입니다.

본인 시험 시간 5분 전에 9층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들어가면 헤드셋과 노트북이 설치 되어 있는 방이 나오는데, 그 방 한쪽에 8개 정도의 책상이 있는 작은 방이 있습니다. OPI는 그 방에서 보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 방으로 안내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한 분과 함께 들어갔고, 다른 분은 영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자리에 앉으면, 도와주시는 분이 스카이프로 연결을 해 주시고 나가시면서 한마디 하십니다.

"시험 다 보시면 그냥 가시면 됩니다."

 

미국에서 전화를 받으면 인사를 하고 시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에 시험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 영어로 들을지, 포어로 들을지 선택하라고 묻습니다.

저는 포어로 해달라고 했습니다. 

 

설명을 다 마치고 나면 자연스럽게 시험이 시작됩니다. 

 

OPIc 과는 좀 달랐고, 주고 받는 대화에서 가지치기를 해 나가는 방식에 완전히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도 했습니다. 

6개월간 직장생활과 공부를 병행했는데, 아직 많이 부족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절로 입에서 튀어나오는 문장들이 다양하지 못했고, 어휘와 표현도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어휘와 표현들을 반복해서 말하고, 작문도 해 보고, 상대방은 없지만 즉흥적으로 무언가 묘사하고 설명하는 연습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3개월 뒤 재도전 예정입니다. 

Update 2023-05-12

시험을 보고 나서 14일이 지난 오늘 결과가 나왔습니다.

후반부에 모르는 단어 하나 때문에 망쳤다고 생각했는데, 운이 좋았는지 AL이 나왔습니다.

Opic_site_09

 

원래 계획이 AL이 나오면,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하고, 1년 안에 스페인어 AL 이상 취득을 도전하기로 했었습니다. 포르투갈어가 아직 능숙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스페인어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동시에 영어와 포르투갈어도 꾸준히 어휘와 표현을 늘려가야 하니까, 쉽지 않은 여정이 될 것 같네요. 

 

포르투갈어에 대한 공부 자료는 틈틈이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계속 올릴 생각입니다.

포르투갈어를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