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의 접속법(Subjuntivo)에서 불완료과거(Pretérito Imperfecto)의 동사 변화(Conjugación)와 사용법등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합니다. Lingolia 사이트를 중심으로 공부를 하며, 그 외에 다른 사이트도 참조하며 정리합니다.
본 글의 내용은 스페인어 교육/공부를 위한 스페인어 사용 국가의 인터넷 사이트와 유튜브 등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것입니다. 본인은 스페인어를 독학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으로 스페인어 전문가가 아닙니다.
스페인어 문법을 정리한 전체 글의 목차 페이지
접속법 불완료과거, El pretérito imperfecto de subjuntivo
Ejemplo
Ojalá trabajara desde casa. Me gustaría tener un trabajo que me permitiera vivir en cualquier sitio. No creo que viviera en una ciudad si pudiera teletrabajar. Y dudo que me cansara alguna vez del campo. La tranquilidad del día y las noches estrelladas... ¡Quién tuviera una casita en medio de la montaña!
I wish I could work from home. I wish I had a job that would allow me to live anywhere. I don't think I would live in a city if I could telecommute. And I doubt I would ever get tired of the country. The quiet of the day and the starry nights.... If only I had a little house in the middle of the mountains!
🖍️ Ojalá trabajara: 영어에서 "I wish + 과거형"으로 현재 사실의 반대되는 소망을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 Me gustaría ~ permitiera: 이것도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
🖍️ viviera: 접속법 불완료과거, No creo que 구문의 종속절은 접속법
🖍️ pudiera, me cansara, tuviera 모두 접속법 불완료 과거로 현실은 반대의 상황임
현재시제도 마찬가지이지만 접속법은 일단 불확실성,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접속법 불완료과거가 나타낼 수 있는 시제들
🤔 Lingolia에서는 접속법 현재와 동일한 구조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나는 이번에는 꼭 필요한 것들로 정리를 해 보려고 한다. 다른 사이트들을 참조해야겠다. 그리고 Lingolia는 뭐랄까... 한국에서 만든 문법책 느낌이라고 할까? 마치 공식들을 늘어놓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접속법 불완료과거(El pretérito imperfecto de subjuntivo)는 다양한 시제에 대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과거, 현재, 또는 미래의 행동에 대한 느낌/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시간/때를 나타내는 부사들이 그 행위가 벌어진 순간에 대한 힌트를 주기도 한다.
✒️ Mi empresa me pidió ayer que probara a trabajar una semana desde casa. → pasado
My company asked me yesterday to try working from home for a week. → past
🖍️ pidió는 단순과거, probar 동사의 접속법 불완료과거형
✒️ Ojalá trabajara todavía desde casa. → presente
I wish I still worked from home. → present
🖍️ 바램을 나타내는 Ojalá 와 함께 쓰이면서 현재의 사실과 반대되는 바람을 접속법 불완료과거로 표현했다.
✒️ Dudo que me cansara alguna vez de vivir en el campo. → futuro
I doubt I would ever get tired of living in the country. → future
🖍️ 미래의 언젠가 내가 시골에서 사는 것이 지겨워질 것에 대한 추측/가정
🤔 이렇게 보니 영어에서 would의 다양한 용법이 생각난다.
복합 문장에서 주절의 동사는 여러가지 시제를 가질 수 있다.
① 현재 또는 완료과거(현재완료) - 직설법
✒️ Es una lástima que no pudiera trabajar desde casa.
It's too bad I couldn't work from home.
✒️ Me ha molestado que no tomaran nuestra opinión en cuenta.
I was upset that they didn't take our opinion into account.
🤔 두 번째 문장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왜 접속법이 쓰였을까?
② 불완료과거, 단순과거, 과거완료(대과거) - 직설법
✒️ Me encantaba que mi colega de oficina nos contara sus aventuras en el metro.
I loved it when my office colleague told us about his adventures on the subway.
✒️ Me molestó que mi colega de oficina pusiera la radio durante toda la mañana.
I was annoyed that my office colleague played the radio all morning.
✒️ Nuestro jefe nos había pedido que creáramos un buen ambiente para trabajar.
Our boss had asked us to create a good working environment.
③ 가정미래
✒️ Me encantaría que mi empresa me dejara trabajar desde casa.
I would love it if my company would let me work from home.
🤔 위의 예시들 모두 왜 접속법 동사가 사용되었는지 이해가 안 간다. ㅜㅜ 일단 계속 가보자.
접속법 불완료과거 Conjugación
규칙 동사들은 어미 -ar, -er, -ir을 제거한 후, 아래 표의 어미를 붙인다.
추가되는 어미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ra는 구어체에서 많이 사용되고, -se는 문어체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Persona | -ar | hablar | -er/-ir | aprender | vivir |
yo | -ara, -ase | hablara/ hablase |
-iera, -iese | aprendiera/ aprendiese |
viviera/ viviese |
tú | -aras, -ases | hablaras/ hablases |
-ieras, -ieses | aprendieras/ aprendieses |
vivieras/ vivieses |
él, ella, usted | -ara, -ase | hablara/ hablase |
-iera, -iese | aprendiera/ aprendiese |
viviera/ viviese |
nosotros/-as | -áramos, -ásemos | habláramos/ hablásemos |
-iéramos, -iésemos | aprendiéramos/ aprendiésemos |
viviéramos/ viviésemos |
vosotros/-as | -arais, -aseis | hablarais/ hablaseis |
-ierais, -ieseis | aprendierais/ aprendieseis |
vivierais/ vivieseis |
ellos/-as, ustedes | -aran, asen | hablaran/ hablasen |
-ieran, -iesen | aprendieran/ aprendiesen |
vivieran/ viviesen |
불규칙 동사의 접속법 불완료과거 Conjugación
▶ ir 와 ser 동사는 같은 형태이다. 문맥을 보고 ir 인지 ser인지 파악할 수 있다.
Persona | ir / ser |
yo | fuera, fuese |
tú | fueras, fueses |
él, ella, usted | fuera, fuese |
nosotros/-as | fuéramos, fuésemos |
vosotros/-as | fuerais, fueseis |
ellos/-as, ustedes | fueran, fuesen |
✒️ No me imaginé que fueras responsable de un equipo de cinco personas.→ verbo ser
✒️ No me imaginé que fueras en bicicleta al trabajo todos los días. → verbo ir
▶ 어간의 마지막 모음이 변하는 불규칙 동사
어간에 있는 마지막 모음만 바뀌고 어간 뒤에 붙는 불완료과거형 어미는 규칙동사와 동일하다.
- Verbos con cambio vocálico a → i: hacer.
- Verbos con cambio vocálico e → i: conseguir, elegir, pedir, perseguir, repetir, seguir, sentir, venir.
- Verbos con cambio vocálico a → u: haber.
- Verbos con cambio vocálico o → u: dormir, morir, poder.
Personas | a → i hacer |
e → i pedir |
a → u haber* |
o → u dormir |
yo | hiciera / hiciese | pidiera / pidiese | hubiera / hubiese | durmiera / durmiese |
tú | hicieras / hicieses | pidieras / pidieses | hubieras / hubieses | durmieras / durmieses |
él, ella, usted | hiciera / hiciese | pidiera / pidiese | hubiera / hubiese | durmiera / durmiese |
nosotros/-as | hiciéramos / hiciésemos | pidiéramos / pidiésemos | hubiéramos / hubiésemos | durmiéramos / durmiésemos |
vosotros /-as | hicierais / hicieseis | pidierais / pidieseis | hubierais / hubieseis | durmierais / durmieseis |
ellos/-as, ustedes | hicieran / hiciesen | pidieran / pidiesen | hubieran / hubiesen | durmieran / durmiesen |
▶ 어간이 변하는 불규칙 동사
-er / -ir로 끝나는 동사들 중에 일부는 어간이 변화한다.
Personas | andar → anduv- |
caber → cup- |
estar → estuv- |
poner → pus- |
querer → quis- |
saber → sup- |
tener → tuv- |
yo | anduviera / anduviese |
cupiera / cupiese |
estuviera / estuviese |
pusiera / pusiese |
quisiera / quisiese |
supiera / supiese |
tuviera / tuviese |
tú | anduvieras / anduvieses |
cupieras / cupieses |
estuvieras / estuvieses |
pusieras / pusieses |
quisieras / quisieses |
supieras / supieses |
tuvieras / tuvieses |
él, ella, usted |
anduviera / anduviese |
cupiera / cupiese |
estuviera / estuviese |
pusiera / pusiese |
quisiera / quisiese |
supiera / supiese |
tuviera / tuviese |
nosotros/-as | anduviéramos / anduviésemos |
cupiéramos / cupiésemos |
estuviéramos / estuviésemos |
pusiéramos / pusieseis |
quisiéramos / quisiésemos |
supiéramos / supiésemos |
tuviéramos / tuviésemos |
vosotros/-as | anduvierais / anduvieseis |
cupierais / cupieseis |
estuvierais / estuvieseis |
pusierais / pusieseis |
quisierais / quisieseis |
supierais / supieseis |
tuvierais / tuvieseis |
ellos/-as, ustedes |
anduvieran / anduviesen |
cupieran / cupiesen |
estuvieran / estuviesen |
pusieran / pusiesen |
quisieran / quisiesen |
supieran / supiesen |
tuvieran / tuviesen |
▶ -er, -ir로 끝나는 동사들 중에 j 나 y가 추가되는데, -er / -ir 동사의 규칙변화 어미에서 "i"를 제거하고 어미가 추가된다.
📍 (yo) -era, -ese; (tú) -eras, -eses; (él) -era, -ese; (nosotros) -éramos, -ésemos; (vosotros) -erais, -eseis; (ellos) -eran, -esen.
traducir → traduj- ✒️ yo tradujera o tradujese
traer → traj- ✒️ tú trajeras o trajeses
decir → dij- ✒️ ella dijera o dijese
caer → cay- ✒️ nosotros cayéramos o cayésemos
leer → ley- ✒️ vosotros leyerais o leyeseis
oír → oy- ✒️ ellas oyeran u oyesen
huir → huy- ✒️ ustedes huyeran o huyesen
접속법 불완료과거의 용법
Lingolia에서는 접속법 현재와 동일한 내용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단시 주절에 있는 동사의 시제만이 바뀌었을 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른 사이트에 있는 설명을 중심으로 정리를 해 보려고 한다.
① 접속법 현재와 동일한 동사들, 비인칭 표현, 접속사 뒤에서 과거에 대한 주관적 생각을 표현한다. 이때 주절에 있는 동사의 시제는 과거, 불완료과거, 가정미래(조건형), 완료과거(현재완료)가 사용된다.
✒️ Quería que lo hicieras. I wanted you to do it.
✒️ Fue una lástima que no pudiera venir. It was too bad that he couldn't come.
✒️ Yo iría al banco para que tuviéramos dinero. I would go to the bank so that we'd
② 공손한 요청/부탁이나 제안을 할 때
📍 동사(Only with): deber, poder, querer만 사용
✒️ Quisiera dos libros, por favor. I'd like two books, please.
✒️ ¿Pudiera Ud. ayudarnos? Could you (possibly) help us?
③ si 또는 como si가 사용되는 조건절에서
✒️ Si tuviera dinero, iría contigo. If I had money, I would go with you.
✒️ Me escucha como si fuera su profesor. He listens to me as if I were his teacher.
🤔 뭔가 더 있을 것 같은데, 좀 허전한 기분이 든다. 중복인 듯 하지만 Lingolia에 있는 내용도 옮겨 보자.
주관적 인식
말하는 사람이 전하는 정보에 대한 본인의 인식, 태도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접속법 동사가 사용된 절의 앞에 위치하는 표현이나 문장은 말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인식을 나타낸다.
✒️ Ojalá pudiera teletrabajar → 주관적 인식, 접속법
나는 재택근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En mi actual trabajo no puedo teletrabajar. → 서술, 직설법
현재 직장에서 나는 재택근무를 할 수 없다.
주관적 인식의 다양한 형태
Forma de percepción subjetiva | Ejemplos |
Emociones y sentimientos 감정과 느낌 |
Me motivó mucho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una semana. 상사가 일주일 동안 재택근무를 허용했을 때 매우 의욕이 넘쳤다. |
Deseos y voluntades 욕망/소망과 의지 |
Me gustaría tener un trabajo que me permitiera vivir en cualquier sitio. 어디에서나 생활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다. |
Consejos, recomendaciones, órdenes y peticiones 조언, 추천, 명령, 요청 |
Mis jefes me pidieron que trabajara una semana desde casa. 상사가 나에게 일주일 동안 재택근무를 요청했다. |
Valoraciones, 평가, 예상, 추정 | Sería increíble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siempre. 상사가 재택근무를 영원히 허용한다면 정말 좋겠다. |
Opiniones negadas y dudas 거부된 의견 & 의심 |
No creo que echara de menos la ciudad. 도시가 그리울 것 같지 않다. |
Probabilidad e hipótesis 확률, 가설 |
Puede que me comprara una casita en el campo. 시골에 작은 집을 살지도 모르겠다. |
🤔 위의 예문들을 보면 결국 주절에 사용된 동사의 의미가 종속절에 오늘 동사가 직설법이냐 접속법이냐를 결정한다.
아래에 각각의 주관적 인식에 대한 설명과 동사들은 접속법 현재에서 설명한 내용과 동일하다.
감정과 느낌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주어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 접속법 동사를 사용한다.
📍 주요 동사: lamentar, odiar, sentir, no soportar, temer
📍 간접목적격 인칭대명사와 함께 사용되는 동사: dar envidia, encantar, emocionar, extrañar, gustar, indignar, molestrar, parecer bien/mal, poner nervioso/-a/-os/-as, sorprender, etc
▶ que 종속절의 접속법 동사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
✒️ Me encantó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una semana.
상사가 일주일 동안 재택근무를 허용해줘서 정말 기뻤다.
❗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동일인일 경우에는 동사원형(infinitivo)을 사용한다.
✒️ Me encantó trabajar desde casa. 재택근무가 정말 좋았다.
욕망/소망과 의지
소원, 욕구, 선호도를 표현하는 동사나 구문 뒤에는 접속법이 따른다.
📍 주요 동사: esperar, desear, preferir, querer, soñar con, tener ganas de, (me, te...) gustaría, (me, te...) encantaría, etc.
▶ que + 접속법이 사용될 때는 다른 사람에 대한 주어의 바람을 표현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주어의 주관적 생각)
✒️ Me gustaría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siempre.
상사가 항상 재택근무를 허용해 주었으면 좋겠다.
▶ 주어의 바람을 표현할 때는 동사원형(infinitivo)을 사용한다.
✒️ Me encantaría trabajar desde casa.
재택근무를 하고 싶다.
📍 ¡Ojalá…!, ¡Quién…!
¡Ojalá…! 와 ¡Quién…!로 소원을 표현할 때, 뒤따르는 절에 접속법이 온다.
미래에 이루어지기 없다고 생각하거나, 현재에 이루어지지 않은 소원을 표현한다.
✒️ ¡Ojalá pudiera trabajar desde casa! 집에서 일할 수 있으면 좋겠다.
✒️ ¡Quién tuviera una casita en medio de la montaña! 산 중턱에 작은 집이 있었으면 좋겠다.
❗¡Quién…! 뒤의 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로 활용되지만, 화자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다.
조언, 추천, 명령, 요청
다른 사람에게 하는 조언, 추천, 제안, 명령, 요청, 금지 뒤에는 접속법이 사용된다.
✒️ Mi médico me desaconsejó que trabajara tantas horas delante del ordenador.
의사는 컴퓨터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일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 Mi médico me recomendó que me pusiera gafas con filtros para la pantalla.
의사는 화면용 필터가 있는 안경을 착용할 것을 권장했다.
📍 주요 동사: (des)aconsejar, exigir, recomendar, sugerir, proponer, ordenar, prohibir, pedir, etc
▶ 조언, 추천 등을 하는 대상(사람)이 언급되지 않을 경우에는 종속절에 동사원형(부정사)이 사용된다.
✒️ Paula me sugirió que contara la propuesta a mis jefes. (나에게 제안)
✒️ Paula sugirió contar la propuesta a mis jefes. (대상이 없음)
중립적 관점에서의 평가
(no) es/est'a... que 구문의 형식으로 중립적인 관점에서 어떤 행동이나 상황을 평가할 때 접속법을 사용한다.
✒️ Sería increíble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siempre. 상사가 항상 재택근무를 허용한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주어가 일반주어이거나 언급되지 않을 경우에는 동사원형(부정사)이 사용된다.
✒️ Sería obligatorio presentar un informe cada semana.
❗다음과 같은 구문에서는 직설법이 사용된다.
🖍️ es cierto que, está claro que, está comprobado que, es evidente que, es obvio que, es verdad que
그러나, 위의 구문이 부정(문)의 의미로 사용될 경우에는 접속법을 적용한다.
✒️ Estaba claro que el teletrabajo era más rentable. (긍정문, 직설법)
✒️ No estaba tan claro que el teletrabajo fuera menos rentable. (부정문, 접속법)
🤔 위의 구문에 사용된 형용사를 보면, 확실한, 분명한, 증명된, 확인된, 뭐 이런 의미이다. 접속법을 사용하는 경우와 반대되는 상황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당연히 직설법을 써야지 저런 구문을 외우기보다는, 의미로 익히는 게 좋겠다.
확률과 가설
확률과 가설은 참 헷갈린다. 일단, 현재와 미래에 대한 확률이나 가설에 대해 표현할 때 접속법을 사용하는데, 여러 예문들을 통해 확인을 해야 할 것 같다.
아래의 테이블에 공식과 같이 표현이 되어 있다.
Fórmulas | Indicativo | Subjuntivo | Ejemplos |
quizá(s)* | x | x | Quizá teletrabajara dos días a la semana. |
tal vez* | x | x | Tal vez teletrabajara dos días a la semana. |
puede (ser) que | x | Puede que propusiera teletrabajar solo dos días a la semana. | |
es (im)posible que | x | Era posible que mis jefes accedieran a mi propuesta. | |
posiblemente*, probablemente*, seguramente* | x | x | Posiblemente fuera más productiva desde casa. |
igual | x | Igual sería incluso más productiva desde casa. | |
a lo mejor | x | A lo mejor sería más productiva desde casa. |
* quizá(s), tal vez, posiblemente, probablemente y seguramente는 과거에 대해 말할 때는 직설법이 올 수 있다.
✒️ Seguramente era más productiva desde casa. (ser의 직설법 과거)
그녀는 아마도 집에서 더 생산적이었을 것이다.
🤔 주관이긴 한데, 확신이 들어 있다는 것인가?.
부정적 의견, 생각과 의심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동사가 주절에서 부정의 의미로 사용될 때, 종속절의 동사는 접속법을 사용한다.
긍정으로 사용될 때는 직설법 동사가 온다.
✒️ No creo que me cansara de la vida en el campo. → subjuntivo, 접속법
✒️ Creo que no me cansaría de la vida en el campo. → indicativo, 직설법
📍 의견 동사: creer, estar seguro/-a/-os/-as, parecer, pensar, suponer, etc.
❗ dudar(doubt, wonder) 동사는 긍정/부정 모두 항상 접속법 동사가 온다.
✒️ Dudaban que fuera más productiva desde casa.
✒️ Yo no dudaba que fuera más productiva desde casa.
주절의 시제에 따른 종속절 접속법 동사의 시제
▶ 주절이 현재 또는 과거세트(불완료과거, 단순과거, 과거완료-대과거)일 때, 접속법 동사는 과거에 대해 설명한다.
✒️ Fue maravilloso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unos días.
상사가 며칠 동안 재택 근무를 허락해 주어서 정말 좋았다.
▶ 주절이 가정미래(condicional)일 경우, 접속법 동사의 행위는 현재 또는 미래의 일이며, 상상이나 가상의 일이다.
✒️ Me gustaría que mis jefes me dejaran teletrabajar siempre.
상사가 영원히 재택근무를 허용애 주었으면 한다.
▶ 주절의 시제가 현재완료(완료과거)일 때, 종속절의 접속법 동사는 행위는 발생했는지 여부가 명확하지 않다.🤔
✒️ Mis jefes han sugerido que trabajáramos desde casa unos días como prueba.
상상 또는 불가능한 조건문
접속법 불완료과거는 상상 또는 불가능한 조건문에 사용된다. 이런 문장들은 현재나 미래의 시나리오와 이 시나리오들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을 나타낸다.
✒️ Si trabajara desde casa, viviría en una casita en el campo.
재택근무를 한다면, 시골의 작은 집에서 살 것이다.
→ Si... 종속절의 접속법 불완료과거이며, 주절에서 기술된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하는 "상상/가상의 조건"을 서술한다.
🤔 위의 예문에서 Si 조건절의 내용은 주절에서 기술한 시골에서 사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다.
주절의 동사는 가정미래(condicional simple) 시제를 사용한다.
❗쉼표(coma)의 사용
종속절이 주절 앞에 올 경우 쉼표를 사용하여 구분하며, 그 반대의 경우는 쉼표 없이 연결한다.
✒️ Si trabajara desde casa, viviría en una casita en el campo. → con coma
✒️ Viviría en una casita en el campo si trabajara desde casa. → sin coma
접속사 뒤에 접속법 불완료과거가 올 수 있다.
제목과 같이 접속사가 이끄는 절에 접속법 동사가 사용될 수 있다.
✒️ Les enviaría un informe de mi trabajo en cuanto terminara mi jornada laboral.
🤔 주절의 동사는 enviar의 가정미래(condicional)이고 cuanto 절의 동사는 접속법 불완료과거이다.
그런데 해석은 "근무를 마치는 대로 나의 일에 대한 보고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가정이나 조건의 의미일 때 접속법을 사용한다"라고 했다.
글의 중간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있다.
📍 말하고 있는 사건의 시제에 따라 접속법과 직설법이 결정된다
2023.07.02 - [LANGUAGES/Spanish - Español] - 스페인어에서 접속법이란? 직설법과의 차이는? 어떻게 사용하나?
이 정도로 일단 마무리.
접속법 불완료과거에 대해 정리를 했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개념이 잡히지 않네요. 여러 예문들을 통해 익혀야 하겠습니다.
참고사이트
https://studyspanish.com/
https://espanol.lingolia.com/es/
https://www.lawlessspanish.com/
https://grammar.collinsdictionary.com/spanish-easy-learning
♡공감과 댓글은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공부에 대한 정보 교환, 문의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LANGUAGES > Spanish - Españ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휘 학습에 유용한 스페인어 접두사, Prefijos, 정리 (4) | 2023.07.18 |
---|---|
스페인어 직설법, 접속법의 시제별 동사변화형(Conjugación) 총정리 (0) | 2023.07.15 |
스페인어 접속법 과거완료 공부하기 (0) | 2023.07.11 |
스페인어 접속법 현재완료 공부하기 (0) | 2023.07.09 |
스페인어 접속법 현재 시제 공부하기, El presente de subjuntivo (0) | 2023.07.07 |
스페인어에서 접속법이란? 직설법과의 차이는? 어떻게 사용하나? (0) | 2023.07.02 |
스페인어 직설법 가정미래, 가정미래완료 공부하기 (0) | 2023.06.30 |
스페인어 직설법 미래 시제 공부하기 (0) | 2023.06.29 |